HOME CYBER PUBLICIT 재단소식
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과 한국학 장학, 연구지원 MOU체결
39 2016.05.10 902
한국학,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의 연구 인프라와
포니정재단의 재정 후원으로 날개를 달다
- 포니정 재단 후원,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주관 하에 국내외 한구각 신진 연구자 대상으로 맞춤형 프로그램 제공-

□ 고려대학교(총장 염재호)와 포니정재단(이사장 김철수)은 교육기관과 민간 장학기관이 연계하여 새로운 산학협력 모델을 마련하고자 2016년 5월 10일(화) 15시 고려대학교 인촌챔버실(본관 1층)에서 「한국학 연구 지원」에 관한 협약을 체결한다.
*본 협약은 기존의 실용학문 중심의 연구지원 프로그램과 달리 한국학의 중요성을 사회적으로 환기시키고, 신진·후속세대 연구자의 연구단계에 따라 알맞은 국제교류와 연구를 지원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음.
*프로그램 후원하는 ‘포니정재단’은 국내 최초의 고유자동차 모델인 ‘포니(PONY)’ 개발을 주도한 故 정세영 현대산업개발 명예회장의 도전정신과 인재중시 철학을 이어가기 위해 지난 2005년 설립됐으며, 국내·외 장학사업, 학술지원 사업과 더불어 혁신을 주도한 개인 및 단체를 선정해 ‘포니정 혁신상’을 수여하는 등 인재양성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.
*프로그램 운영 주관기관인 ‘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’은 1957년 설립 이래 한국학 연구를 선도해왔으며, 현재 세계 유수의 연구 인프라를 구비하고 100여명의 우수한 연구자들이 포진한 대표적인 한국학 연구기관이다.

□ 양 기관은 ① 국내외 한국학 연구 교류의 필요성 ② 신진·후속세대 연구자의 발굴 및 맞춤 지원의 중요성에 뜻을 모았으며, 이를 위해 신진연구자와 후속세대 연구자 각각에 알맞은 ① 젊은 한국학자 펠로우십(PONY CHUNG Fellowship) ②민연 젊은 한국학 아카데미(RIKS Academy) 프로그램을 마련한다.

□ 젊은 한국학자 펠로우십(PONY CHUNG Fellowship)
-대상: 해외 한국학 분야 신진연구자 (박사학위 취득 5년 이내)
-지원: 1인당 연 5,000만원 지원, 고려대학교 총장 발령 연구교수로 채용, 연구실 제공
-신청기간: 2016년 6월 30일까지 이메일 접수
-지원기간: 2017년 3월부터 2018년 2월까지(1년)
-특징: ① 안정적인 재정과 연구 인프라 지원 → 연구에 집중
* 한국학중앙연구원 등의 유사 지원 프로그램에 비해 1~2,000만 원 많음.
② 적절한 연구 네트워크 형성 지원 → 국내와 해외 한국학의 교류와 소통
* 민족문화연구원의 기존 네트워크를 활용, 수혜자 참여의 학술회의, 세미나, 공동 연구 조직.

□ 제1회 민연 젊은 한국학 아카데미(RIKS Academy) 2016.8.1.~8.10. (10일간)
-대상: 국내외 한국학 전공 대학원생(후속세대 연구자)
-지원: 장학금 100만원 수여, 해외 참가자 여비 지원
-신청기간: 2016년 5월 30일 (월)까지 온라인(http://durl.me/boi62k) 신청
-주요 프로그램: 전문가 집중강좌, 참가자 연구발표회, 답사
-특징: ① 한국학의 흐름과 최신 성과를 소개하는 집중강좌 → 참가자의 전문성 제고
② 참가자의 연구발표회 → 국내외 후속세대 연구자 간의 긴밀한 네트워크 형성

□ 기대효과
-한국학의 발전과 확산: 국내외의 후속세대 연구자와 해외 신진연구자가 각각의 연구단계에 적합한 지원을 받아 전문성을 강화하고 연구를 심화시킴으로써 한국학의 발전과 세계화에 기여한다.
-국내와 해외 한국학 연구의 교류와 소통: 세계 각지의 후속세대 연구자가 연구 시작단계부터 긴밀한 네트워크를 형성하고, 해외 신진학자가 심화된 연구 주제로 국내 한국학 학계와 협업함으로써, 국내외 한국한 연구의 생산적인 교류와 소통에 기여한다. 본 프로그램에 선발된 연구자는 향후 국내와 해외 한국학 연구를 연결해주는 가교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 된다.

□ 포니정재단은 2005년 설립되어 다년간 장학 및 학술지원 사업을 펼쳐왔다. .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은 1957년 설립 이래 한국학 연구를 선도해왔다. 이제 포니정재단의 재정 후원과 고려대 민족문화연구원의 연구 인프라가 결합됨으로써 한국학은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는 날개를 얻게 된다. 고려대학교와 포니정재단은 지속적인 지원의 필요성에 공감하며 우선 5년간 위의 프로그램을 실행한 뒤 이후 서로 협의 하에 보완하여 연장 실행하기로 합의한다.

□ 문의 :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(연구기획부, 02-3290-2494, 2504 riks_edu@korea.ac.kr)
목록
 젊은 한국학자 펠로우십 (PONY CHUNG Fell...
 포니정재단, 대한축구협회와 함께 60명 꿈나무에 장학...
개인정보보호정책 이메일주소무단수집거부 사이트맵